희년함께 활동

희년함께 활동
인쇄
이전 목록 다음

내수동교회&희년은행 프로젝트 경과보고

작성자 : 관리자 (175.211.189.***)

조회 : 447 / 등록일 : 19-02-24 15:08

 

 

 

교회청년들의 부채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내수동교회&희년은행 프로젝트 경과보고 -

 

 

 

 

김덕영 / 희년함께 사무처장

 


2016년 4월, 무이자은행 희년은행이 출범했다. 시대의 주인공이어야 할 청년들이 부채로 인해 고통 받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시작한‘청년부채탕감운동’이 무이자은행 희년은행의 출범으로 이어진 것이다. 희년은행은 고금리로 고통 받는 청년에게 지속가능한 회복을 목적으로 재무상담을 제시하고 조합원들의 무이자저축을 통해 조성된 자본으로 고금리 부채를 무이자로 전환대출 해주고 있다. 실제로 빠듯한 소득에 매달 이자만 갚아나가던 청년들이 무이자 전환대출을 이용해 원금을 갚아나가며 재무상담 및 교육을 통해 자신의 재무상태를 직면하고 지속가능한 생활습관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작고 느린 변화지만 희년은행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가능한 변화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중이다. 희년은행의 초점은 사람이 사람을 살리는 길은 우리 모두의 작은 참여에서 시작한다는 점이다. 무이자 은행은 십시일반의 무이자 저축액이 모여 한 사람과 공동체를 살려나간다.


2018년 1월 시작한 내수동교회&희년은행 프로젝트는 희년은행과 내수동교회와의 공동프로젝트이다. 내수동교회는 교회 내 ‘희년선교회’ 모임을 신설해 교회 공동체가 희년정신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는 과정에서 희년은행과 연결되었다. 희년선교회 성도들은 희년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교회 내 부채청년들의 현실을 확인하고 지속가능한 지원 및 회복의 길을 발견하고자 했다. 또한 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교회 내 역량을 모아 교회 자체적으로 자조금융의 확대를 모색하기로 했다.


희년은행은 그동안 부채탕감 및 무이자 은행의 설립 및 운영의 노하우를 내수동교회에 제공하고 구체적으로 내수동교회 청년들의 부채문제 해결을 위한 재무상담 및 대출지원의 가능성을 타진하기로 했다. 희년은행의 재무상담 역량과 내수동교회의 목회적 역량을 결합하여 부채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함께 찾아가기로 했다.


빚문제의 해결은 단순히 재정문제의 해결만이 아니라 부채를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사회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을 분석해 지속가능한 해결로 이어져야 한다. 희년은행은 이러한 방향성으로 단기적 처방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회복의 길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재무상담의 제공 및 이후 내담자의 재무상태의 개선을 확인하고 내담자와 동행하는 멘토 역할을 기획하였으며 교회 내 공동체적 돌봄을 통해 내담자의 전인적 회복의 가능성을 도모했다.

 

*전체보기​
 

목록
  • 이신근

    (210.178.65.***)
    삭제된 코멘트입니다.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