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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년

작성자 : 관리자 (175.211.189.***)

조회 : 164 / 등록일 : 19-02-28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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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회와 한국 사회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중세에 대한 반성으로 나타난 것이 종교개혁입니다. 종교개혁자들은 ‘공로’가 아니라 ‘은혜’, 수도원이 만들어 놓은 규례를 지키는 ‘행위’가 아니라 ‘믿음’, 교황의 말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강조했고 실천 또한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은 예수님이 말씀하신 율법과 선지자를 정면으로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닙니다. ‘복음’의 일면은 복원했지만, ‘시내산 율법’과 ‘선지자’와 예수님이 선포한 ‘은혜의 해’를 종교개혁 사상에 충분히 녹여내지 못했고 안타깝게도 이런 흐름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새로운 사람’이 되는 것을 강조하지만 새로운 사람이 지향해야할 ‘새로운 사회’에 대한 가르침이 과소하거나 부재한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새로운 사회는 단순한 이상이 아닙니다. 그것은 오늘날의 우리 사회와 세계 전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되고 나아가야 할 나침판으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회에 대한 분명한 비전이 없으면 새로운 삶을 산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무엇보다 하나님 나라를 구하려면 떠오르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것도 생각나는 것이 없는데 어떻게 구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희년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선언합니다. 시내산 율법, 구약 선지자들의 외침, 이를 완성하러 오신 예수님이 말씀하신 복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 희년의 말씀을 깊게 묵상하면 교회와 사회의 민낯이 드러나고 개혁 과제가 선명해집니다. 한반도에 평화의 바람이 불고 통일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는 이 때 통일한국이 나아가야 할 체제대안도 여기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독인/비기독인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차례

 

머리말 / 남기업
1. 희년과 하나님 나라 / 김회권
2. 구약성경에 나타난 희년법 / 장성길
3. 하나님 나라와 정의와 공의 / 김근주
4. 신약성경에는 희년법이 없는가 / 신현우
5. 초대 교부들의 희년사상 / 김유준
6. 종교개혁자들의 희년사상 / 김유준
7. 희년경제, 어떻게 가능한가 / 남기업
8. 희년과 특권 없는 세상 / 김윤상
9. 희년으로 본 북한 상생발전 모델 / 조성찬
부록 : 한국 사회 부채문제에 대한 응답으로서 ‘희년함께’의 희년 실천사례 / 김덕영·이성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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