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칼럼
이전 목록 다음

갑시다, 희년으로. / 여정훈

작성자 : 관리자 (211.227.40.***)

조회 : 155 / 등록일 : 19-09-03 15:42

 

 

 

갑시다, 희년으로.
희년예배의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며

 

 


여정훈 / 희년예배 기획위원


희년함께는 복음에 온 세상을 변혁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는 믿음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대천덕 신부와 함께 헨리 조지 사상을 연구하던 기독교인들은 가난한 사람들은 더 가난해지고 가진 사람은 더 부유해지는 세상을 넘어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이 주신 풍성한 선물들을 누리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으로 갈 수 있는 길이 성경 안에 있으며, 예수님의 사명 역시 그것이었다는 사실(눅 4:18-19)을 깨닫고 이 소식을 온 세상에 전하고 싶다는 열망에 사로잡혔습니다.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하나님이 주신 풍성한 선물들을 누리며 기쁘게 살 수 있다는 소식을 더 잘 전하는 방법을 모색하던 중, 희년함께는 플레이트(구 마커스 커뮤니티), 희년세대와 만나 희년예배를 시작했습니다. 이 예배를 통해 희년의 관점에서 성경과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좋은 강사들에게 말씀을 전할 자리가 주어졌으며, 한국 사회를 넘어 한반도 전체에 희년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하는 중보기도의 자리가 생겨났습니다.

 

818b318dd7e630b9cad166cc18fe5f13_1567492 
연합예배를 드리며 희년함께 실무자들은 새로운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희년예배를 통해 가난에 시달리는 이들, 특별히 부채의 짐을 진 청년들이 빈곤의 고리에서 해방되어 다른 이들에게 생명을 나누어주는 이들로 서게 하는 꿈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이 꿈은 2016년 ‘희년은행’ 사역을 시작하면서 조금씩 자라나 점점 구체적인 형태를 갖게 되었습니다. 희년은행은 고금리의 빚을 진 청년들이 늘어나는 이자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된 목표였는데, 이 사역이 진행되면서 청년들이 지고 있는 짐이 빚만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많은 청년들이 가난, 혹은 가난한 삶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마음의 고통 역시 겪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 문제의 한복판에서 희년함께는 경제적 문제와 마음의 문제라는 총체적 난관에 처한 이들을 치유하는 전인적 사역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음의 문제는 임시적 처방을 통해 단번에 해결될 수 없습니다. 마음은 몸과 연결되어 있으며, 반복되는 마음의 문제는 외부적 환경의 개선과 함께 새로운 마음의 습관을 연습함으로써만 해결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희년예배가 몸과 마음 전반의 영역을 통해 희년을 경험할 수 있는 현장이어야 하고, 하나님 나라의 삶을 연습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습관을 새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희년예배는 새로운 길을 개척합니다.


새로운 희년예배는 성취된 희년을 미리 맛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1) 예배 공간, 자리 배치, 말씀을 읽고 나누는 방법을 모두 바꾸어 모든 사람을 환영하시고 차별 없이 풍성히 주시는 하나님의 성품이 반영되는 방식을 탐구할 것입니다.

2) 빚 문제로 고통 받는 이들이 실제적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재무상담, 긴급지원, 경제적 나눔 등이 예배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할 것입니다.

3) 절망에 사로잡히지 않고 희년의 기쁨을 일상 가운데 누릴 수 있도록 희년의 영성을 훈련하는 방법들을 함께 고민하고 공유할 것입니다.

 

818b318dd7e630b9cad166cc18fe5f13_1567492 
시작할 준비는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함께해주시면 됩니다. 9월 3일 희년실천주일 연합예배는 그 시작을 알리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제 갑시다, 희년으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