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편지

사역편지
이전 목록 다음

[2021년 7월 사역편지] 지금 여기의 희년실천, 사회문제해결의 근원적 힘

작성자 : 희년함께 (121.161.76.***)

조회 : 1,307 / 등록일 : 21-07-13 11:28

 

 

 

지금 여기의 희년실천, 사회문제해결의 근원적 힘

 

 

 

희년함께 김덕영 희년실천센터장

 

 

a42a9ebe8ca67a9e649667221052f2c4_1626143
 

지난 7월 3일 토요일 ‘교회, 주거문제를 고민하다’라는 주제로 온라인 희년포럼을 열었습니다. 그동안 희년함께에서 고민해온 주거문제를 풀어가기 위한 여는 행사의 의미가 컸습니다. 당일 행사에 백 명이 넘는 분들이 신청해주셨고 그동안 동일한 문제로 고민하던 다양한 분들이 참여하여 함께 문제를 풀기 위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희년함께는 토지의 공공성을 널리 알리고 부동산 정책 대안을 모색하며 구체적으로 보유세를 강화하는 목소리를 높여 왔습니다. 특별히 성서의 희년정신이 우리 교회와 사회를 새롭게 하는 통합적 비전임을 강조했습니다. 교회와 기독교인이 희년의 비전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부채탕감운동, 청춘희년프로젝트, 희년은행, 공동체주택, 대안주거 등의 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희년의 비전을 이루는 것은 정책을 통한 제도적 측면, 교회와 기독교인의 실천적 측면 모두가 다 요구됩니다. 희년함께는 실천적 차원에서 부동산을 자산 증식의 수단이 아닌 함께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공간으로 인식하는 주거운동을 희망합니다. 

 

희년함께는 이번 희년포럼에서 영국 성공회의 커밍홈 프로젝트를 주목하였습니다. 영국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영국성공회의 비전과 실천노력을 포럼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주거 문제에 대한 공교회의 분명한 입장과 비전 그리고 다양한 실천방안과 연대방안을 모색하며 영국 사회와 긴밀히 소통하는 교회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부동산과 주거문제에 대해 기독교인의 인식전환과 다양한 교회의 실천 노력들이 새로운 운동으로 확산되는 흐름을 기획하고 만들어 가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영국은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가는데 교회가 중요한 참여자가 되어 지자체, 시민사회 그리고 언론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한 위원회를 만들고 영국 사회를 설득하며 적극적인 운동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에도 새로운 물꼬를 트는 다양한 모색과 실험들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가 많지만 희년포럼에는 먼저 하나의 교회, 나들목 교회 그리고 신림신양교회의 사례를 통해 새로운 꿈을 품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택이 사는 곳이 의미가 아니라 자산 가치증가의 주요 수단이 된 지 오래된 문화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도심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 새로운 주거 모델을 만들어 가는 것이 쉬운 일은 분명히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삶을 살아내겠다는 하나님 나라의 비전으로 하나하나 모델을 만들어 나간 스토리를 보며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희년포럼 질의응답 시간에 하나의 교회 하.나.의. 강선규 이사장님이 작은 배와 같은 다양한 시도들이 더욱 많아져 함께 학익진을 펼치면 좋겠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주택을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담보로 투자의 대상으로 보는 문화에서 더 나은 삶이 있다고 말하는 새로운 문화, 주거 운동으로 희년을 실천하는 교회와 기독교인이 더 많아 지기를 기대합니다.

 

올해부터 시작된 희년함께 대안주거기획팀은 매주 모여 다양한 모델을 검토하고 희년함께가 앞으로 집중해야 할 운동의 방향성을 고민하였습니다. 대안주거기획팀의 김명훈 기획위원은 주도적으로 대안주거기획팀의 핵심 방향성을 고민하고 향후 프로젝트의 뼈대를 구상했습니다. 김명훈 기획위원을 중심으로 이번 포럼과 함께 출발한 CANU 프로젝트는 다양한 사례와 시도들이 연결되고 함께 새로운 문화운동으로 대안을 만들어 가는 작은 배가 되고자 합니다. ‘CANU’는 컨설팅, 사례수집, 네트워킹 그리고 정보제공 등을 통해 교회들과의 연합을 모색하고 뜻이 있는 교회들을 지속적으로 만나고 싶습니다. 작지만 집요하게 구체적으로 만들어지는 희년실천들이 누적되고 연결되어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조선의 한산도 앞바다에 펼쳐졌던 학익진을 오늘날 우리가 재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카누 블로그: CANU_교회, 주거문제를 고민하다! https://canu.tistory.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