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편지

사역편지
이전 목록 다음

[2022년 5월 사역편지] 희년은행 20대 청년 조합원 모임을 엽니다

작성자 : 희년함께 (219.254.37.***)

조회 : 270 / 등록일 : 22-05-19 20:47



희년은행 20대 청년 조합원 모임을 엽니다 



희년은행 김재광 센터장


 

 

 

희년은행은 2016년 봄 청년들의 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금융 프로젝트로 첫걸음을 뗐습니다.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이웃들을 위한 대안 금융 활동을 벌이자, 희년은행이 출범한 이유였습니다.

 

고금리 부채를 쓰는 청년들의 비빌 언덕, 주거 불안정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작은 울타리가 되어 주는 것. 그렇게 시작한 일이 벌써 다섯 해를 넘어 올해로 6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는 5월 24일 화요일 저녁에는 모처럼 뜻깊은 모임을 열기로 했습니다. 바로 희년은행 20대 청년 조합원들이 모이는 자리를 마련한 것인데요. 코로나로 어려웠던 대면 모임을 오랜만에 다시 여는 것에도 기대가 크고, 희년은행 출범의 바탕이 되었던 20대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남다릅니다.

 

모임은 서로 인사 나누고, 근황 소개하고, 나름의 고민을 나누는 것으로, 특정한 형식 없는 자유로운 대화 모임으로 진행이 될 예정입니다. 자기 이야기를 두런두런 하는 것에서, 또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차분히 듣는 것에서, 모임은 시작되고 그렇게 마무리될 것입니다.

 

모임의 주제는 '지속 가능성'입니다. 무슨 일을 앞두고 있건, '내가 이 일을 얼마나 할 수 있을까, 나는 그 일을 하면서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당장에 큰 화두가 될 텐데,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둔 서로의 고민을 나누는 것으로, 대화의 줄기를 잡아가려고 합니다.

 

금융은 '지속 가능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사회적 토대이자 안전망입니다. 이주를 하거나, 주거를 구하거나, 진로를 준비하거나, 결혼과 출산 등 생애 주기별 굵직한 과정을 밟아 가는 데 있어서나, 금융의 역할은 지대하거나 결정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비빌 언덕이 필요한 시절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희년은행은 조합원들이 길어 올린 금융의 열매를, 조합원들에게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일에 앞으로도 골몰할 것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그 순환의 길을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20대 조합원 각자의 이야기가 활발하게 나누어지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이 모임을 시작으로, 소통과 대화의 창구가 다양하게 더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시작되어도 좋겠습니다. 대안 금융이자, 자조 금융으로서, 희년은행이 청년들의 금융 문제를 청년들이 직접 풀어갈 수 있는 장으로 성장해 가기를 기대합니다.

 

다음 주 화요일 모임을 앞두고 지금까지 열두 분의 청년 조합원들이 참석하겠다고 답을 해 왔습니다. 면면을 살펴보니,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 분들입니다. 희년은행 사역과 모임, 인터뷰 등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만났던 분들 모였습니다. 모이기만 한 것으로도, 의미 있는 출발이지 않을까 하면서 가슴 설레는 만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희년은행 20대 조합원 분들, 그리고 희년함께 청년 회원 분들도, 모임에 참여하셔서 자신의 이야기를 편하게 나눠 주시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런저런 대화 나누는 기회가 열릴 때마다 뵐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희년은행은 참여자가 중심인 금융입니다. 우리가 함께 힘 모아 직접 만들고 가꾸어야 잘 자랄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희년은행 조합원 분들과 희년함께 여러 회원 분들이 이제까지 그렇게 해 주셨던 것처럼 앞으로도 함께 참여해 주시고, 힘 모아 기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여하실 수 있는 기회는 다양하게 열어 가겠습니다. 여러 제안과 아이디어도 보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과 참여에 늘 감사드립니다.

희년은행 김재광 센터장 드림.

 

 

* 희년은행 20대 청년 조합원 모임 참가 신청하기 

 

 

c4188a8956890b2aea6b5a609287e7f7_165296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