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편지

사역편지
이전 목록 다음

[2019년 5월 사역편지] 빚 때문에 죽지 말라고 말해 줄 내 이웃이 필요합니다.

작성자 : 관리자 (210.179.32.***)

조회 : 435 / 등록일 : 19-05-07 20:54

 

 

빚 때문에 죽지 말라고 말해 줄 내 이웃이 필요합니다.

 

 

김덕영 / 희년함께 사무처장

 

지난 어린이날 일가족 네 명이 동반 자살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오랜 생활고와 부채 문제에 시달린 부부가 어린 남매와 함께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빚 문제는 경제적인 문제로만 끝나지 않습니다. 사회적 고립과 심리적 위축을 초래합니다. 도움의 손길에서 점점 멀어지기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의 위험에 쉽게 노출됩니다. 희년함께는 무엇보다 고립된 청년들의 빚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이자 은행 희년은행을 설립해 대안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7d2a73f2a38b16cc37230d25a843384_1557230 


고금리 부채에 시달리는 청년들에게 물론 무이자 전환대출만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청년들의 부채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함께 모색합니다. 또한 돈 문제만이 아닌 심리적 위축의 문제, 사회적 관계망 등의 비재무적 요소도 함께 점검합니다. 희년은행에서는 지속 가능한 해결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재무상담이 필수입니다.

 

2018년에는 단체 조합원으로 가입한 서울의 한 교회와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300여 명의 청년부 청년들에게 희년은행을 소개하고 희년은행의 대출상담 프로세스를 익명으로 진행했습니다. 부채 문제를 주위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홀로 신음하던 청년들에게 재무상담을 진행하고 8개월에 걸친 동행 프로젝트를 실시했습니다. 이후 결과 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구체적인 희년은행 프로그램의 결과에 교회 장로님이 크게 기뻐하셨습니다. 다만 희년함께가 주장하는 토지공개념은 좌파적 느낌이 나서 우려스럽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희년함께는 청년들의 지속 가능한 회복에 관심이 있습니다. 좌나 우가 중요하지 않고 생명의 회복에 주된 관심이 있습니다. 오늘날 고립된 청년들의 부채 문제의 근저에는 망국적 부동산 투기와 그로 인한 주거비 상승, 저성장 시대의 등장이 배경에 있습니다.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이웃사랑과 부동산 투기가 양립할 수 없음을 희년함께가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토지공개념과 희년은 이웃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의 실천 양식임을 희년함께는 계속해서 널리 전파하겠습니다.

 

2019년 5월 11일 희년은행 재무상담사 양성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교회에 희년은행 재무상담사가 배치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부채 문제를 말도 못하고 홀로 죽어가는 이웃들에게 여기 도움의 손길이 있으며 함께 회복의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전해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 희년은행 재무상담사 양성과정:
 http://landliberty.org/module/board/board.php?bo_table=notice&wr_id=26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