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이전 목록 다음

[해방과 참여의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 실천세미나]

등록일 : 22-05-06 12:18

조회 : 84

[해방과 참여의 교육학, 파울로 프레이리 실천세미나]

지난 3월, 4월 김덕영 희년실천센터장은 페다고지 수업에 참여하면서 해방과 참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해결책을 제시함에 있어서 해결의 주체가 누구여야 함을 상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오늘 지금 여기의 희년을 위해 해방의 당사자, 주체가 분명하게 세워지는 것 또한 희년의 필수적 과정임을 깨닫습니다.
구체적인 해결책은 분명한 당사자와 주체의 의식화와 조직화를 통해 현실 가능한 창조의 공간을 만들어 냅니다. 그런 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화, 조직화, 의식화가 새롭고도 분명하게 보였습니다. 먼저 희년함께 회원들이 지금 여기의 희년을 위해 실천하고 서로 연대하여 단순한 후원자가 아니라 희년의 실천자이자 해방자로서의 의식화 그리고 네트워킹을 통해 연대하는 것을 소망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부터 해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해방은 메시야가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작은 십자가를 기꺼이 감내하며 서로 연결되어질 때 가능합니다.
히브리 노예를 희년의 주인공으로 부르셨고 죄인된 가난한 자를 새로운 해방의 공동체의 주역으로 세운 것이 하나님 나라 역사입니다. 감사하게도 이런 뜻에 일찍이 헌신되고 실천하신 부산 희년함께 임기헌 운영위원이 페다고지의 철학과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안하셨습니다.
프레이리의 해방의 교육학의 이론을 우리의 삶과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희년의 주인공으로 우리 모두가 다시 태어나고 연결될 때 지금 여기의 희년이 이루어질 것을 믿습니다. 희년실천센터와 부산반빈곤센터의 협업 온라인 강좌에 희년을 열망하는 모든 분을 초대합니다.

d9b5e76128fb6e54fdbc2d125adc5f1b_1651807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