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이전 목록 다음

기독교 사회선교운동 집담회 - 8월모임

등록일 : 22-08-24 10:48

조회 : 193

c67fb02b4003d7d9bbc7d9a0c7de8ba8_1661305
 

 

지난 대선을 지나며 우리는 한국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와 마주했을 뿐 아니라, 기독교 사회선교 운동에도 여러 가지 문제와 갈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기독교 사회선교 운동이 제 역할을 하려면 진지한 반성과 숙고, 더 많은 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함을 절감하며 몇몇 뜻 있는 단체들이 마음을 모아 지난 4월과 6월에 집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8월 모임에서는 <복음과 상황>의 무브먼트 투게더 코너에 연재된 글을 바탕으로 조금 더 구체적인 주제들에 대해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오늘 현실을 보며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을 터놓았던 네 사람이 그룹의 이끔이를 맡아서 조금 더 구체적인 고민을 나누고 서로 대화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함께 생각을 나누고 지혜를 모을 때 새로운 길이 보이기를 기도하며,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모임 안내

일시: 2022년 8월 29일(월) 19:30-21:30

장소: 낙원상가 청어람홀(520호)

내용: 소그룹 집담회/나눔

그룹별 발제자: 구교형, 박제민, 박현철, 신하영

--------------------------------------

아래와 같은 주제들을 그룹별로 몇가지씩 나누어 대화하고, 전체가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 기독교 사회운동은 일반 사회운동과 무엇이 달라야 할까?

- 그리스도인이 선거철에 가져야 할 정치적 교양은 무엇일까? 어떻게 함양할 수 있을까?

- 현실 정치, 혹은 정치 문화에 기독적 가치를 구현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 기독 운동에도 제 3의 길이 있는가? 진보와 보수로 굳어진 진영 논리를 극복하고 새로운 의제와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 기독교 사회운동의 지난 시간들을 돌아볼 때 반성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계승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선택적 복음주의’ 혹은 ‘민주당 복음주의’라는 비판에 대해 우리는 어떤 성찰을 해야 할까?

- 사회적으로 갈등과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독교 운동 내부에도 서로 다른 생각이 충돌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화하고 소통하며 공론장을 만들어 갈 것인가?

- 기독교 운동 내부에서 혹은 교회 안에서 어떻게 세대간, 성별간, 계급간 소통을 해 나갈 수 있을까?

- 윤석열 정부에서 기독교 사회운동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무엇일까?

- 기독교 사회선교운동의 지속 가능성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

- 건강한 공론장을 구축하고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특히 언론 및 활동가들의 역할은 무엇일까?

- 기독교 사회운동이 감당해야 할 새로운 과제, 다가가야 할 새로운 사람들은 누구인가? 기독교 사회운동은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정치를 할 것인가?

- 지난 대선에 대한 반성으로 거악을 상대하는데 더 집중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에게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

- 위성정당, 대선후보 검증, 각 정당내 주도권 싸움 등 매우 현실적인 정치적 현안 아래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와 그리스도인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무엇일까?

- 현 선거제도의 문제는 무엇이며 현존하는 정치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이 있을까?

 

신청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