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와 대전환의 시대, 희년신학] 2022-2023 희년신학포럼Ⅰ
등록일 : 22-08-25 14:15
조회 : 1,493
"위기와 대전환의 시대, 희년신학"
2022-2023 희년신학포럼Ⅰ

40년 가까이 하나님 나라의 모형인 희년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 노력해 온 <희년함께>는 기존 신학이 희년을 중심으로 재구성되지 않으면 교회개혁은 물론 성경이 말하는 세계 구원도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희년을 실천하지 못한 것이 회개의 핵심 내용이고 하나님 나라 백성은 당연히 희년을 실천해야 하며, 그랬을 때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난다는 성경해석이 등장하지 않으면 기독교의 세계 구원의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고 본 것이다. 이제 민중의 아우성과 창조 세계 전체의 탄식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구원론과 그것에 기반한 성경과 역사 해석이 나와야 한다.
한편 강인태 목사를 중심으로 한 <케노시스영성원>은 지난 30여 년 동안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새로운 성경해석과 역사철학의 지평을 열었는데, 그 내용은 <희년함께>가 지금까지 찾고 찾은 내용이었다. <희년함께>가 지난 5년간 검토하고 그와 교제한 결과 그의 성경과 역사 해석이 우리의 문제의식에 가깝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앞서 제기한 문제의식에 '하나의' 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그의 해석은 파편적, 분절적이지 않고 종합적, 체계적이다. 진리의 보편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영성의 실재가 담겨 있다.
이에 <희년함께>와 <케노시스영성원>은 공동으로 '희년신학'을 수립, 확산하는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려 하고, 이제 시작하려고 하는 희년신학포럼의 첫 번째 주제로 잡았다. 강인태 목사가 지난 30년간 정리한 성경과 역사 해석을 주제별로 발제하고 관련 신학자들의 토론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포럼을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