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이전 목록 다음

특권 없는 정치개혁 : 시민의회, 지역정당, 비례대표제

등록일 : 23-03-20 14:20

조회 : 641

특권 없는 정치개혁 : 시민의회, 지역정당, 비례대표제

 

왜 국회는 국민의 다수와 괴리된 엘리트들로 구성되어야 할까요? 투표권 있는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추첨을 해서 구성하면 안될까요? 왜 지역에서는 정당을 만들 수 없나요? 토호세력과 결탁한 사실상 일당 체제인 지방의회에 혁신과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역정당을 만들면 안되나요?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는 무엇일까요?

 

특권없는 세상이 되기 위해서는 정치제도가 중요합니다. 정치개혁 논의는 소선거구제냐 중대선거구제냐를 넘어 가장 이상적인 정치제도는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현실적 제약으로 인해 어디까지 가능할지가 다양하게 검토되어야 합니다. 

 

롤즈가 가정한 ‘무지의 장막’처럼  홍길동이 세운 신분차별이 없는 율도국은 특권없는 세상입니다. 특권없는 세상에서는 어떤 정치제도와 경제제도가 있을까요?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는 특권 없는 정치제도는 어떤 방식일지 율도국 전문가 김윤상 교수님을 모시고 정치개혁의 바른 방향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강사 : 김윤상 교수(경북대 명예교수, 『특권없는 세상』 저자, 율도국 전문가)

일시 : 2023년 4월 14일 금요일 저녁 7시30분 온라인 줌

참가신청하기

 

 

2a549d256c78f18ad33ad6f06499ab7e_1679289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