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기획연재
이전 목록 다음

[희년은행 살림일기] 처음뵙겠습니다.

작성자 : 관리자 (59.7.77.***)

조회 : 182 / 등록일 : 19-05-31 22:57

 

 

 

 

처음 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에서는 처음 인사드립니다. 5월부터 희년은행 총괄팀장으로 일하게 된 김재광입니다. 입사하고 한 달을 보냈습니다. 그동안은 인수인계를 받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썼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업무도 있었지만, 이제는 차차 적응이 되어가는 중이고, 의외의 소질도 발견하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 인수인계만 받은 것은 아닙니다. 여러 분들을 만났고, 한두 가지 일은 새롭게 벌이기도 했습니다. 새롭게 벌인 일 중에, 이 '희년은행 살림 일기'도 있습니다. 이 글이 저의 첫인사이기도 하면서, ‘살림 일기 1화’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희년은행 살림과 관련한 일상적인 이야기를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은 나누려고 합니다. 편하게 이따금 들르셔서 재밌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희년은행에 들어와 몇 분의 조합원님들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실은 제 아내도 3년 가까이 꾸준히 출자를 한 조합원입니다. 가까이에서 듣는 조합원 의견도 있고, 출근해서도 여러 기회를 통해 조합원님들 이야기를 듣습니다. 직접 조합원 분을 뵙고 꽤 오랜 시간 동안 대화를 나눈 적도 몇 차례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희년은행 조합원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여러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희년은행 조합원이 된다는 것은 약간 번거로운 일이기는 합니다. 일반 은행처럼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앱 서비스가 있는 것도 아니고, 터치 몇 번으로 이체나 결제가 가능한 것도 아니고, 체크카드가 있거나 ATM 기기가 있는 것도 아니어서, 편의성 면에서는 도저히 그런 은행들을 따라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매달 꾸준히 예금 또는 적금 형태의 출자금을 입금하시는 분들이 다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지난 한 달 동안 이런 전화를 두 차례나 받기도 했습니다. "희년은행 계좌로 자동이체를 걸어 놨는데 지난달부터 안 빠지고 있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이런 경우 직접 자동이체 신청을 다시 하시면 됩니다). 또 어떤 분은 작년까지는 그래도 꾸준히 출자를 했는데, 사정이 있어서 그동안은 못 했다,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데 괜찮은가, 하고 물어 오시기도 했습니다. 이런 전화를 받을 때마다 희년은행 조합원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새삼 곱씹어 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무이자 저축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희년은행의 모든 조합원 분들은 아마도 동일한 마음으로 저마다의 뜻을 보태고 계시는 것이라 믿습니다. 이자를 기대할 수 없고 편의성도 보장받을 수 없지만, 지금 당장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적실한 도움이 전달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희년은행에 내가 가지고 있는 것 일부를 맡기겠다. 이 뜻에 동의하고 있기 때문에, 출자금이 나가고 있는지 안 나가고 있는지도 스스로 알아보시고, 1년이 지난 다음에도 희년은행을 떠올리며 다시 출자를 시작하려는 마음을 품으시는 것 아니겠는가 생각을 하게 됩니다.

 

희년은행은 앞으로도, 이런 조합원 분들의 뜻에 부합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해서 더욱 힘써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조합원 분들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나 궁금증에도 늘 언제나 열려 있어야 하겠지요. 그래서 6월 11일(화)에 조합원 정기 모임 첫 번째 자리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오셔서 희년은행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인지, 조합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은 어떻게 마련되고 있는지도 들으시면 좋겠습니다. 또 6월 11일뿐 아니라, 분기마다 한 번씩 열리는 조합원 모임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셔도 좋겠습니다.

 

그래서 "처음 뵙겠습니다"로 인사를 올렸습니다. 이 글은 5월부터 일하게 된 저의 인사말이면서, 희년은행이 조합원 모임을 통해 조합원 분들과 나누는 첫인사이기도 합니다. 정기 조합원 모임의 이름은 '강강술래, 희년'이라고 지었습니다. 서로 손 맞잡고 둥그렇게 모여서 소원을 빌고 또 빌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앞으로 다양하게 어울리는 자리가 계속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5c8b3d56e85c912506cc82d5af8ea12d_1559311

 

*6월 11일(화) 조합원 모임 안내

* 신청하기: https://forms.gle/gNeWiQCcawhG5mtU7

* 일정: 6월 11일 화요일 저녁 7시 30분 ~ 9시 30분

* 참가비: 없음, 간단한 다과가 준비됩니다.

* 장소: 까페바인 필동(서울 중구 퇴계로36가길 97) 지도 보기 http://dmaps.kr/c5qos

* 담당자: 김재광 팀장(010-4333-4907, jaekwang721@gmail.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