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보고방

사역보고방
이전 목록 다음

[대안주거모델기획] 20210317 기획미팅

작성자 : 희년함께 (218.236.131.***)

조회 : 949 / 등록일 : 21-03-18 14:46

20210317 대안주거모델 탐색미팅(자캐오신부, 김미선 이사장, 김명훈, 김덕영)

 

1. 용산 나눔의 집 자캐오 신부는 산돌교회와의 공간 확보 방안의 현실 가능성을 타진하다가 자산화 및 커먼즈 논의에 깊은 관심을 가지신 것을 알게 되어 만나게 되었습니다.

 

2. 자캐오 신부는 용산 지역에서 이주민 노동자, 성소수자들과의 오랜 사회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분입니다. 지역성에 기반한 사역, 성공회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사업 및 사회적경제 영역에서의 잔뼈가 굵은 느낌을 가진 분입니다.

 

3. 지역의 활동 단체들과 시민활동, 공동체들의 안전한 활동기반을 지역과 함께 만들어가는 커먼즈 구상을 2년 이상 해온 분입니다. 다만 커먼즈 실행을 위한 본격적인 펀딩을 시작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물론 사회가치연대기금의 송경용신부와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고 지금 활동하고 있는 사회활동의 경력 및 가치로 여러 펀딩을 받을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분입니다.

 

4. 이날 미팅은 그동안 자캐오신부님이 구상한 커먼즈 지역 네크워크에 희년함께가 함께 공동운명체로 함께하는 제안을 함께 검토하는 자리였습니다. 자연스럽게 그동안 희년함께가 구상안 안도 신부님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5. 자카오신부님 팀의 자산화 대상은 상가주택으로 기존 단독주택 리모델링 건축물이 종부세법에 걸리는 문제에서 벗어나 있지만 일단 용산 지역에서의 상가주택은 가격대가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초기진입장벽이 높다는 점이지요.

 

6. 이날 미팅에는 자캐오 신부님 외에 협력 단체 중에 하나인 사회적협동조합 인사랑케어 김미선 이사장님도 함께했습니다. 인사랑케어는 용산지역에서 노인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7. 자캐오신부님의 커먼즈 구상은 자체 단체들의 기금(16~ 2억 가량) + 사회적금융 펀딩 + 각 단체 사회적경제 지원대출 + 건물 담보 대출 + 커먼즈 소셜 펀딩 등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기존 사회적 자산화 정부지원 대출도 검토 가능하겠지요.

 

8. 기본 교회의 맥락에서 공동체 주택을 통한 교회 연대체 구성 및 공교회적 비전 제시에 대해서 피드백도 있었습니다. 개교회의 자기 브랜드 관성이 높은 현재 구조에서 영국성공회처럼 확실한 공유자산이 없는 상태에서 희년함께의 연대체 조율 및 비전을 통한 조직 견인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셨습니다.

 

9. 기존 교회 인물의 아이디어 및 인물 포섭 가능성과 함께 가치 중심이 아닌 기존 교회 중심 논의로 운동이 확산되지 못할 가능성도 언급했습니다. 또한 모 조합과 교회 조합의 이중 구조를 짤 테지만 결국 교회의 자본화 가능성을 열어 둘 경우의 통제 불가능성도 있었습니다.

 

10. 희년함께로서는 다양한 모델을 열어 놓고 비교 검토가 가능합니다. 일단 우리가 가진 것이 없다는 것은 잃을 것도 없는 상황이기도 해서 우리의 아이디어와 비전에 얼마나 임팩트를 줄 수 있고 확산 가능한지의 관점에서 열린 만남을 계속 하면 좋겠습니다.

 

11. 자캐오신부님의 구상에 희년함께가 동참하는 안건은 초기모델에 에너지를 올인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논의와 양립하기는 어려워 2주 안에 기획팀의 결정을(참가 여부) 알려드리기로 했습니다.

 

12. 초기 모델을 잘 설정해야 운동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열린 다는 차원에서 희년함께의 비교우위가 무엇이며 타겟팅을 어떻게 설정해야 할지 계속 고민을 이어가면 좋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