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보고방

사역보고방
이전 목록 다음

이상사회를 찾아가는 토론모임 두번째 시간 2021.6.14.

작성자 : 희년함께 (121.161.76.***)

조회 : 756 / 등록일 : 21-06-24 20:00

노력, 특권, 운 - 좋은놈, 나쁜놈, 이상한놈

 

개인의 노력분은 개인에게 귀속시키고, 특권으로 발생한 이익은 사회 구성원 전체가 함께 누리는 것이 옳다는 것에는 나중도, 고복지, 신자유 모두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문제는 '운'입니다. 금수저 집안에 태어났다거나, 탁월한 성대 또는 외모를 타고 났다든지, 올해 유난히 날씨가 좋아서 농사가 대풍이었다든지, 갑자기 천재지변이 일어났다는지 하는 모든 것이 운입니다. 

 

이런 운도 유형을 더 쪼갤 수 있지만 어쨌든 운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는 어디에 귀속시킬지에 대해 나중도, 고복지, 신자유의 의견이 갈립니다. 

 

하지만 토지특권, 학벌특권, 수도권 특권 등 특권이 모두 사라진다면 운이 만들어내는 결과도 지금처럼 크지는 않을겁니다. 많은 청년들이 금수저 집안을 부러워하는 것도 금수저 집안이 가지고 있는 특권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특권이익이 사라진다면 빈부격차가 지금처럼 크게 나지 않기에 지금처럼 금수저, 흙수저 논란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능력주의 논쟁이 운과 특권의 정의를 명확하게 한다면 좀더 건설적인 토론과 대안모색을 할 수 있을텐데요..능력주의 논쟁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토론으로 찾아가는 이상사회'를 먼저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